1. 그래픽 카드란?
GPU 카드 또는 비디오 카드라고도 하는 그래픽 카드는 메모리(VRAM), 냉각 장치, 냉각 장치 등 기타 구성 요소와 함께 GPU를 수용하는 물리적 하드웨어 구성 요소입니다. 설루션 및 전원 공급 회로. 그래픽 카드는 기본적인 그래픽 작업을 위한 보급형 카드부터 게임, 콘텐츠 제작, 전문 그래픽 작업을 위해 설계된 고급 카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폼 팩터와 구성으로 제공됩니다. 그래픽 카드는 일반적으로 PCI Express(PCIe) 슬롯을 통해 컴퓨터 머더보드에 연결됩니다.
2. 그래픽 카드 선택 시 고려사항
그래픽 카드는 컴퓨터 구입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사무용으로만 사용할 경우 CPU의 내장 GPU만으로도 대부분의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보니 높은 그래픽 요구사항을 가진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그래픽 카드를 탑재한 PC를 구입하게 됩니다. 가격도 컴퓨터 부품 중 가장 비싸기에 어떤 그래픽 카드를 고르냐가 컴퓨터 성능 및 가격을 크게 좌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를 살펴보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게 RTX 4060, GTX1660 같은 문자입니다. RTX와 GTX는 둘 다 NVIDIA에서 제조하는 그래픽 카드고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그래픽 카드들이고 이외엔 AMD에서 제조한 RX 그래픽카드도 있습니다. RTX 그래픽 카드와 GTX 그래픽 카드의 차이는 그래픽 처리 방식에 있습니다. RTX는 빛 추적 방식과 AI 기능을 이용한 처리를 하고 GTX는 전통적인 래스터화 기술을 이용해 처리를 합니다. 신규 게임들에는 RTX 그래픽 카드가 좀 더 적합하기에 새로 구입할 시 RTX 그래픽 카드를 사는 것이 추천되는 편입니다.
RTX나 GTX 다음에 보이는 숫자들을 보면 앞의 2 숫자는 세대 또는 버전, 뒤의 2 숫자는 스펙 또는 성능을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3060보단 4060이 최근에 나온 그래픽 카드이고 4060보단 4080이나 4090이 훨씬 우수한 성능인 겁니다. 가끔씩 뒤에 ti 나 super가 붙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접미사가 안 붙는 그래픽 카드에 비해 성능을 향상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해당 제품들은 가격이 비싸므로 성능에 민감하시지 않거나 예산이 넉넉하지 않으신 분은 굳이 ti나 super가 붙은 제품을 구입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성능을 대략적으로 구분하자면
초저가형(10만원 전후) : GT730, RX550, GT1030
저가형(10~30만 원): GTX1630~GTX1660, GTX1050, RTX3050, RX6600
가성비형(50만 원 전후) : RTX4060, RX6700
고급형(90만 원 전후) : RTX4070, RX6900
하이엔드급 : RTX4080(160만 원대), RTX4090(280~300만 원대)
그 이외에 OC나 D6, D6X 같은 것들이 붙는 건 VRAM(Video RAM)의 스펙에 대한 설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픽 카드에도 처리를 위한 GDDR이란 RAM이 부착되고 OC는 Over Clocked, D6은 GDDR6이라는 의미입니다. 바로 뒤에 붙는 8G도 VRAM의 처리가능 용량을 나타냅니다.
3. 그래픽 카드 관련 발생 문제
그래픽카드가 문제 있을 때 모니터의 화면 잘림, 화면 깨짐 현상 같은 것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그래픽 카드 문제를 확인하기 전에 모니터에 연결되는 케이블을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VGA(RGB) 케이블을 사용할 때 화면 전체의 색이 이상하게 변하는 경우 선이 정확히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노후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오래된 컴퓨터의 경우 포트의 핀이 달아서 접합불량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용도나 저사양 게임에는 문제가 없는데 고사양게임을 실행할 때 화면이 갑자기 멈추거나 느려지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그런 현상이 여러 번 나타난다면 그래픽카드 사양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장기간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에도 특정지역에 가면(주로 신규 업데이트 지역) 느려지거나 응답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그런 경우에는 게임사가 해당 지역을 만들 때 그래픽 리소스를 너무 많이 잡아먹도록 만든 케이스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래픽 카드 교체를 진행하시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